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동산_부동산_등기

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양쪽 이전 판이전 판
다음 판
이전 판
동산_부동산_등기 [2019/06/13 17:18] akpil동산_부동산_등기 [2019/06/14 14:57] (현재) akpil
줄 1: 줄 1:
 ===== 동산/부동산 등기 ===== ===== 동산/부동산 등기 =====
  
-2019년 6월 13일(목) 현재, 이게 진행중이다.+2019년 6월 13일(목) 현재, 이게 진행중이다. 오늘 서류를 모두 제출했고, 법원 등기소에서 처리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 
 +------------- 
  
 일단, 법원의 등기소 (전화 1544-0770)에 문의하면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하다고 알려준다.  일단, 법원의 등기소 (전화 1544-0770)에 문의하면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하다고 알려준다. 
줄 40: 줄 43:
  
 토지대장등본, 건축물대장등본은 법원 등기국 민원실 또는 그 옆에 자동발급기에서 발급 받으면 된다. 토지대장등본, 건축물대장등본은 법원 등기국 민원실 또는 그 옆에 자동발급기에서 발급 받으면 된다.
 +
 +토지대장과 건축물대장에는 공시지가와 면적 등이 표기되어 있어야 하며, 주민등록번호가 모두 나오도록 발급 받아야 한다. 자동발급기에서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민원실에서 발급 받을 때에는 공시지가, 면적, 주민등록번호가 모두 나오도록 해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민원실에서는 알아서 해주겠지만, 한번 더 확인하는 건 필요하다. 모든 공무원의 뇌가 정상작동하는 것은 아니다.)
  
 이렇게 준비된 서류를 들고 법원 등기국 민원실로 찾아가면, 혹시 빠진 서류가 있는지, 괜히 불필요한데 끼어들어온 게 있는지를 점검해준다. 그리고는 구청으로 가서 취등록세를 납부하고 영수증을 챙겨서 가져오라고 한다. 구청 민원실로 가서 재산세 내는 곳에 가서 토지대장등본을 보여주고 서류를 보여주면 취등록세를 계산해서 얼마를 내라고 고지서를 준다. 이 고지서를 들고 은행으로 가서 취등록세를 내면 납부 영수증을 주는데, 이때 3장 중 한장만 은행에서 가져가고 2장을 줘야 하는데, 2장을 가져가고 1장만 주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에는 역시나 법원 등기국 민원실에 가면 취등록세 납부 확인서를 떼어주는데, 그걸 첨부하면 된다. 이렇게 준비된 서류를 들고 법원 등기국 민원실로 찾아가면, 혹시 빠진 서류가 있는지, 괜히 불필요한데 끼어들어온 게 있는지를 점검해준다. 그리고는 구청으로 가서 취등록세를 납부하고 영수증을 챙겨서 가져오라고 한다. 구청 민원실로 가서 재산세 내는 곳에 가서 토지대장등본을 보여주고 서류를 보여주면 취등록세를 계산해서 얼마를 내라고 고지서를 준다. 이 고지서를 들고 은행으로 가서 취등록세를 내면 납부 영수증을 주는데, 이때 3장 중 한장만 은행에서 가져가고 2장을 줘야 하는데, 2장을 가져가고 1장만 주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에는 역시나 법원 등기국 민원실에 가면 취등록세 납부 확인서를 떼어주는데, 그걸 첨부하면 된다.
줄 54: 줄 59:
 필요한 서류 떼기 --> 법원 등기국 민원실에 가서 1차 검토 요청 --> 구청으로 가서 취등록세 계산 --> 구청내에 또는 구청 근처에 있는 은행에 가서 취등록세 납부 --> 납부 영수증 들고 법원 등기국 민원실에 가서 2차 검토 요청 --> 주택 채권 매입 금액 산출 및 등기비용 산출 --> 해당 금액을 법원내에 또는 법원 근처에 있는 은행에 가서 잡부 --> 영수증 들고 법원 등기국 민원실에 가서 3차 검토 요청 --> 민원실에서 서류 한번 더 확인한 후 등기 신청서 작성 --> 등기국에 제출 --> 며칠 지나서 연락 없으면 등기 완료. 필요한 서류 떼기 --> 법원 등기국 민원실에 가서 1차 검토 요청 --> 구청으로 가서 취등록세 계산 --> 구청내에 또는 구청 근처에 있는 은행에 가서 취등록세 납부 --> 납부 영수증 들고 법원 등기국 민원실에 가서 2차 검토 요청 --> 주택 채권 매입 금액 산출 및 등기비용 산출 --> 해당 금액을 법원내에 또는 법원 근처에 있는 은행에 가서 잡부 --> 영수증 들고 법원 등기국 민원실에 가서 3차 검토 요청 --> 민원실에서 서류 한번 더 확인한 후 등기 신청서 작성 --> 등기국에 제출 --> 며칠 지나서 연락 없으면 등기 완료.
  
-사실 쉽게 하려면 법원 민원실 근처에서 어슬렁 거리고 있는 법무사 아무나 잡아서 돈 주고 시키거나, 법원 근처에 있는 법무사/변호사 사무실에 가서 돈 주고 진행하도록 하면 된다. 생각보다 그다지 비싸지 않다. 서류 떼느라 ... 여기 저기 몇번 왔다 갔다 하고, 반려 몇번 먹어서 또 작성하고 .. 이러는 것을 감안하면 위임장 몇장만 써주고 돈 지급하면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편리하기도 하다. 물론, 위에 적은 것처럼 법원 등기국 민원실을 잘 이용하면 좀 귀찮기는 해도 그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사실 쉽게 하려면 법원 민원실 근처에서 어슬렁 거리고 있는 법무사 아무나 잡아서 돈 주고 시키거나, 법원 근처에 있는 법무사/변호사 사무실에 가서 돈 주고 진행하도록 하면 된다. 생각보다 그다지 비싸지 않다. 서류 떼느라 ... 여기 저기 몇번 왔다 갔다 하고, 반려 몇번 먹어서 또 작성하고 .. 이러는 것을 감안하면 위임장 몇장만 써주고 돈 지급하면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편리하기도 하다. 물론, 위에 적은 것처럼 법원 등기국 민원실을 잘 이용하면 좀 귀찮기는 해도 그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다만, 서류 떼러 왔다 갔다 하고, 서류 작성하고 ... 이러는 시간이 하루이틀 정도 소요되므로 잘 생각해서 결정하자.
  
  
동산_부동산_등기.1560413906.txt.gz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9/06/13 17:18 저자 akpil

Donate Powered by PHP Valid HTML5 Valid CSS Driven by Doku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