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집_디자인_7편

차이

문서의 선택한 두 판 사이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차이 보기로 링크

다음 판
이전 판
집_디자인_7편 [2015/10/20 09:11] – 만듦 akpil집_디자인_7편 [2015/12/14 15:11] (현재) akpil
줄 15: 줄 15:
 이러한 것을 감안하면 대개는 1월 ~ 2월에 기초 공사에 들어가기 시작한다. 어차피 대부분 중장비를 이용하므로 땅이 얼어있든 아니든 큰 상관은 없다. 다만, 2월 말에서 3월중순 정도의 해빙기는 피하는 게 좋다. 특히 옆에 다른 집들도 있다면 미리 미리 그 집들 벽이나 담, 마당을 다 찍어두어라. 나중에 땅파기 때문에 집이 기울었다거나 담에 금이 갔다거나 하면서 돈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미리 미리 다 사진을 최대한 많이 찍어두자. 이러한 것을 감안하면 대개는 1월 ~ 2월에 기초 공사에 들어가기 시작한다. 어차피 대부분 중장비를 이용하므로 땅이 얼어있든 아니든 큰 상관은 없다. 다만, 2월 말에서 3월중순 정도의 해빙기는 피하는 게 좋다. 특히 옆에 다른 집들도 있다면 미리 미리 그 집들 벽이나 담, 마당을 다 찍어두어라. 나중에 땅파기 때문에 집이 기울었다거나 담에 금이 갔다거나 하면서 돈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미리 미리 다 사진을 최대한 많이 찍어두자.
  
-이 시기가 지나면 기초가 되는 콘크리트를 타설한다. 그리고 짧게는 일주일 정도, 길면 2달 정도 공사가 중단된다. 콘크리트가 굳고(**양생**이라는 표현을 쓴다.), 자리 잡을 때까지의 기간이다. 나도 이 기간 때문에 많이 건설업체와 약간 언쟁을 하기도 했는데, 지금 다시 생각해 보면 오래 있어서 자리 잘 잡을 때까지 기다리는 게 좋다. 자리 잡으면서 약간 아래로 꺼지거나 기울 수도 있는데, 이걸 다시 수정하고 보완하는 시간도 필요하다.+이 시기가 지나면 기초가 되는 콘크리트를 타설한다. 그리고 짧게는 일주일 정도, 길면 2달 정도 공사가 중단된다. 콘크리트가 굳고(**양생**이라는 표현을 쓴다.), 자리 잡을 때까지의 기간이다. 나도 이 기간 때문에 건설업체와 약간 언쟁을 하기도 했는데, 지금 다시 생각해 보면 한동안 그대로 두어서 자리 잘 잡을 때까지 기다리는 게 좋다. 자리 잡으면서 약간 아래로 꺼지거나 기울 수도 있는데, 이걸 다시 수정하고 보완하는 시간도 필요하다.
  
 기초가 완성되면 4월중순쯤 된다. 난 이 시점에서 건축업체와 계약했다. 그 전까지는 계속 도면을 수정하고 보완했고 자금 수급을 어찌할지 여기저기 알아보고 있었다.  기초가 완성되면 4월중순쯤 된다. 난 이 시점에서 건축업체와 계약했다. 그 전까지는 계속 도면을 수정하고 보완했고 자금 수급을 어찌할지 여기저기 알아보고 있었다. 
줄 25: 줄 25:
 다시 정리하면 2월 초에 기초 공사 시작해서 7월 중순에, 약 5개월 반 정도 걸렸다. 기초공사 끝나고 본격적으로 건물이 올라가기 시작한 것부터 따진다면 약 3개월 정도 걸린 거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다시 정리하면 2월 초에 기초 공사 시작해서 7월 중순에, 약 5개월 반 정도 걸렸다. 기초공사 끝나고 본격적으로 건물이 올라가기 시작한 것부터 따진다면 약 3개월 정도 걸린 거라고 보면 될 것 같다.
  
-한국에서 건축시가는 1년에 두번 잡는다. 나처럼 상반기에 짓는 경우가 있고, 하반기에 짓는 경우가 있다. 하반기에 짓는 경우는 장마철 전에 기초공사를 해두고, 장마철 지나고 한참 더울 떄은 8월 초를 넘기고 8월 중순부터 시작해서 10월 말에서 11월초에 공사를 마무리하고 내부 공사를 해서 11월 말 정도에 입주가 가능하도록 짓는 것이다. 한겨울과 한여름/장마 기간은 피해서 짓는다.+한국에서 건축시가는 1년에 두번 잡는다. 나처럼 상반기에 짓는 경우가 있고, 하반기에 짓는 경우가 있다. 하반기에 짓는 경우는 장마철 전에 기초공사를 해두고, 장마철 지나고 한참 더울 때인 8월 초를 넘기고 8월 중순부터 시작해서 10월 말에서 11월초에 공사를 마무리하고 내부 공사를 해서 11월 말 정도에 입주가 가능하도록 짓는 것이다. 한겨울과 한여름/장마 기간은 피해서 짓는다.
  
 언제 짓는지를 알았으니 다시 역산해서 자금 계획을 잡고, 디자인을 해보자. 언제 짓는지를 알았으니 다시 역산해서 자금 계획을 잡고, 디자인을 해보자.
집_디자인_7편.1445301677.txt.gz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5/10/20 09:11 저자 akpil

Donate Powered by PHP Valid HTML5 Valid CSS Driven by DokuWi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