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iTunes 서버를 설치해보자.
꽤 간단하다.
우선 EPEL repository 를 설정하자. NAS 구성 및 설치 에서 repository 설정하는 부분을 참조하자.
yum install mt-daapd
설치 끝. 간단하다.
daap 가 뭘까 ? Digital Audio Access Protocol 의 약자라고 한다. daap 를 지원하는 미디어 서버는 여러가지가 있다. 그중 대표적인 게 mt-daapd 이고, 또 하나는 Firefly Media Server 이다. 그런데 얼마전부터 Firefly Media Server 홈페이지에 연결이 안되고 있다. http://fireflymediaserver.org/
이제 설정하자.
설정할 곳도 별로 없다. /etc/mt-daapd.conf 파일에서 몇가지만 수정하고 데몬을 재시작하면 된다.
바꿀 곳만 적어보면,
admin_pw PASSWORD web 으로 접속해서 관리할 때 사용할 적당한 비밀번호를 적으면 된다.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걸로는 iTunes 에서 한번 인식되고 난 후 접속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db_dir /mnt/media MP3 파일 목록을 저장할 DB 파일이 위치할 곳이다. 미디어 파티션을 /mnt/media 로 했기 때문에 /mnt/media 로 적어놨다. 적당히 바꿔도 되고 그냥 둬도 된다. mp3_dir /mnt/media MP3 파일이 들어가 있을 디렉터리의 위치다. /mnt/media 밑에 있는 디렉터리를 쭉 찾아다니면서 db_dir 에 적힌 곳에 DB 파일을 만들게 된다. servername server iTunes 에서 보일 이름이다. 적당히 적으면 된다. 이 경우는 server 라고 보인다. runas mt-daapd 데몬을 실행할 계정명이다. 그냥 두자. password mp3 iTunes 에서 접속해서 음악 들을 때 다른 사람이 접속하는 게 싫다면 #을 지우고 mp3 대신 비밀번호를 적어두면 된다. extensions .mp3,.m4a,.m4p,.ogg,.flac,.aac iTunes 에서 플레이할 음악 파일이다. aac 포맷을 듣는다면 aac 도 적어두자. 빠져 있다. rescan_interval 300 300 초마다 /mnt/media 에서 음악 파일을 검색한다. 그리 오래 걸리진 않지만 굳이 300 초마다 돌릴 건 없으니 3600 초로 바꾸자. (더 길게해도 별 상관없을 것 같다.)
이렇게 한 다음에,
chkconfig mt-daapd on
로 데몬을 등록시키고, /etc/init.d/mt-daapd restart 해주면 된다.
이제 iTunes 실행시키면, 왼쪽의 공유라는 게 있고, 그 아래에 server 가 보일 것이다. 그리고 그 아래로 들어가면 음악 파일 목록이 나온다.
2014/04/11 akp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