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관, 개인정보

위에서 쭉 직구에 대해서 쭉 설명했는데, 관문이 하나 남아 있다. '통관'이다.

비행기로든, 배로든, 육로로든(응 ? 이건 아직 아니다. 빨리 통일이 되어야 …) 어떤 물건이 한국에 들어오면 세관을 통과해야 나한테 올 수 있다. 이때, 그 물건의 주인이 누군지 확인하는 절차가 있는데, 이 단계에서 보통은 주민등록번호를 물어본다. 대개는 구매대행이나, 배송대행업체에 나의 주민등록번호를 알려주어야 한다. 그런데, 이게 어떻게 쓰일지, 안전하게 폐기되리라는 보장도 없다.

이럴 때 쓰는 게 바로 통관고유부호이고, 개인이 받을 수 있는 게 개인통관고유부호다.

통관고유부호는 http://www.customs.go.kr/kcshome/main/content/ContentView.do?contentId=CONTENT_000000000206&layoutMenuNo=140&nttId=CONTENT_000000000206 를 참조하면 된다. 굳이 여기에 주저리 주저리 쓰는 것보다는 이게 나을 것 같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공인인증서가 있는 상태에서 UNI-PASS홈페이지, http://portal.customs.go.kr 에 접속하면 된다. 그러면 정부싸이트답게 온갖 잡다한 active-X 를 설치한 후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받을 수 있다. 물론, 그게 귀찮으면 양식에 작성해서 저 싸이트에 있는 팩스 번호로 보내주고 전화해서 확인하면 몇분안에 발급해준다. 하지만, 이 또한 그 팩스용지가 출력되어 어찌 쓰일지도 걱정되니, 뭐 이왕 active-x 에 떡칠된 윈도즈 PC 한대 희생해서 발급받으면 된다. 그리고 그 번호를 잘 기억하든가, 어디에 적어두고, 배송대행이나 구매대행업체에서 물어보면 알려주면 된다.

그런데, 가끔 저 싸이트가 먹통이 될 때가 있다. (많다..) 그럴 땐, 일단 http://www.customs.go.kr 로 접속하자. 네모난 박스들이 쭉 보이는데, 왼쪽에서 두번째에 있는 수입화물통관진행조회 를 선택하면, UNI-PASS 싸이트에 접속이 되는데, 여기서 왼쪽 윗부분에 있는 사용자 등록을 누르고, 일반사용자 등록을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일단 사용자 등록이 된다. 그런다음에 등록한 ID 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하고, 업무처리 –> 개인통관고유부호 를 선택하면 주로, 연락처, e-mail 등을 물어본 후 등록이 완료됐다고 나오고,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를 해보면 화면이 뜨면서 드디어 개인통관고유부호 를 볼 수 있다.

숫자가 마음에 안들면 마음에 드는 숫자가 나올 때까지 변경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기는 하다. (가끔 특정 숫자 배열을 원하는 사람들이 있기는 하다.)

가끔 저 숫자를 알려줘도 저걸로 안되고 주민번호 알려달라는 업체들이 있는데, 그냥 무시하자.


2014/11/18 akpil